NEWS ROOM

전 세계 사람들의 건강한 미래를 위하여 피부 데이터를 연구하는
룰루랩의 소식을 알아보세요.

EVENT

'AI 피부진단' 룰루랩, 루이비통도 반했다

2023.04.20

    'AI 피부진단' 룰루랩, 루이비통도 반했다


    -휴대폰 연동 원격분석 솔루션

    -LVMH그룹 세포라에 도입 추진

    -3천곳 매장 보유한 뷰티 브랜드

    -룰루랩, 삼성 사내벤처서 독립

    -美CES 혁신상 4년 연속 수상

    -두피·치매 진단 솔루션도 속도



    프랑스의 세계 1위 럭셔리 그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가 한국의 유망 스타트업과 손잡고 화장품 부문 협업에 나선다. 삼성전자 사내 벤처에서 출발한 인공지능(AI) 피부 분석 솔루션 업체 룰루랩이 그 주인공이다. LVMH는 그룹이 보유한 다국적 뷰티 유통 브랜드 세포라를 시작으로 룰루랩의 분석 솔루션 도입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는 우선 세포라의 전 세계 오프라인 매장 내 키오스크에 룰루랩의 AI 피부 분석 솔루션을 탑재하고 각 화장품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앱)에 룰루랩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쓰게 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포라는 현재 전 세계 36개국에 걸쳐 3000여 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룰루랩은 미 코넬대 생명공학과를 졸업한 최용준 대표(37)가 삼성전자에 입사한 후 사내 벤처에 제안한 피부 데이터 기반 AI 뷰티·진단·예측 사업을 스핀오프(회사 분할)해 2017년 5월 설립됐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2019년부터 4년 연속 '혁신상'을 받았고 작년엔 200억원 규모 시리즈C 투자도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이 회사는 200만건이 넘는 전 세계 피부 데이터를 보유 중인데, 이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다국적 경쟁사의 10배 이상 규모다. 2021년부터는 하드웨어(디바이스) 없이도 스마트폰으로 개인의 피부 상태를 정확하게 AI로 분석할 수 있을 만큼 기술력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룰루랩 관계자는 "연내에 10~30대를 대상으로 AI가 피부 상태를 분석하는 자체 앱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남성 두피를 케어하는 AI 솔루션도 올해 출시해 해외 3개국에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LVMH가 룰루랩에 '러브콜'을 보내게 된 것은 2019년부터였다. 그해 5월 프랑스 파리에서 세계 최대 스타트업 기술박람회 '비바테크'가 5만6000㎡ 규모 전시장에서 125개국 1만3000여 개 스타트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고,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된 룰루랩의 최용준 대표가 LVMH 관계자들 앞에서 자사 기술력과 비전에 대해 발표한 것이 계기였다. 베르나르 아르노 LVMH 총괄회장과 함께 그의 차남 알렉상드르 아르노, LVMH APEC 대표 등 LVMH 핵심 인사가 모두 모인 자리였다. 아르노 회장이 많은 관심을 보였던 룰루랩을 LVMH 본사가 수년 간 지켜봤고, 조현욱 LVMH 코리아 대표도 룰루랩을 적극 지원하면서 양사 간 좋은 관계를 이어왔다는 후문이다.


    룰루랩 관계자는 "지난 3월에도 서울 청담동에서 열린 LVMH 사내 행사에 참가했다"며 "LVMH의 주요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그동안 개선된 기술력과 관련 사업의 현황 및 비전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룰루랩의 AI 피부 진단 솔루션은 뷰티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피부 질환 진단·예측뿐만 아니라 얼굴 영상을 통해 AI가 근육의 미세한 변화까지 추적하기 때문에 치매나 파킨슨병 같은 노인성 질환까지 조기 진단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룰루랩은 글로벌 헬스케어 업체로 나아가기 위해 피부 데이터와 만성질환 지표 데이터 간 융합을 바탕으로 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고, 국내 유수 대학병원과 피부 질환 15종에 대한 AI 솔루션 개발도 공동으로 진행 중이다.